이 종목도 벌써 분석한지 한참이 지났습니다.
24년 현재 지금의 주가는 그리 차이는 없습니다만,
자율주행으로서의 미래는 많이 퇴색된 느낌입니다.
디스플레이 식각 부분에서도 큰 발전이 없고 예전을 답보하는 느낌.
0. 종목분석 선정 이유
전자, 화학, 디스플레이, 자율주행 사업을 하고 있는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섹터의 중견기업.
EUV PR 원료 개발, 무선충전, 자율주행 등 핫한 성장성!
1. 올 해를 주도할 섹터 자체 선정 - 우주항공, 2차전지, 태양광, 자율주행, 반도체, 디스플레이, 친환경 등
(경기순환섹터, 바이오제약섹터 제외)
2. 지금까지 떠오르지 않은 섹터 선정 - 자율주행, 태양광, 친환경 선정 후 관련기업 List up
→ 재무제표 분석
→ 재무가 안정된 저평가된 대장주 중 한방이 있는 기업 발굴
→ 세부 분석 후 관찰
→ 투자 결정 후 분할 매수
1. 개요
<전자사업 부문>
<PBA 기판들: TV, Monitor, 세탁기, 냉장고, 건조기>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4K, 8K QLED TV에 적용되는 당사의 LD LED Plate Board 및 PBA 수요가 꾸준히 증가 중, 국내 시장점유율 1위
<무선충전 사업부문>
- 스마트폰,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등의 모바일 기기
- 자동차, 가전, 가구, 미용기기, 자전거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노하우를 확보.
- 스마트폰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로 스마트폰 송신용 무선충전 시장점유율은80-90%를 차지
- 현대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GM, Honda, Volvo 등 고객 다변화
<자율주행 사업부문>
- 통신모듈, 센서 등의 Hard ware 및 Software 모두 개발
- 현재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
- 레벨3 자율주행차는 향후 1~2년 내 출시될 예정 [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 기준]
- 레벨4 수준 완전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하여 비상시에도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므로, 차량·부품뿐 아니라 ICT·도로교통 등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음.
이에 '21년 1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4개 부처는 '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大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의 엣지컴퓨팅 간 연계한 자율주행 3-Tier 구조 ▲ 보안기술 등을 개발하며, '21년에는 ▲차량 내·외부를 연결하는 차량통신(V2X) ▲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SW기술 ▲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를 우선 착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수많은 첨단 센서 기능을 장착한다고 해도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주변환경 정보가 있어야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차량간 통신(V2V)은 물론 차량과 사물간 통신(V2I)이 필요합니다. 이로인해 V2X 통신기술이 완벽한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하나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기술
차량이 도로를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지속적으로 상호통신하여 교통정보, 차량접근, 추돌가능성 등 각종 유용한 정보를 교환하도록 돕는 기술. 사고 연속발생 방지에 효과적
국토부는 그동안 시범사업과 실증사업만 진행했으나 2021년부터 본사업을 시작해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및 국도에 CITS 구축을 계획 중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사업에 통신은 현재 무선랜 기반기술인 DSRC(WAVE) 통신과 LTE/5G 등 이동통신 기반기술인 C-V2X 통신방식이 표준으로 경쟁하고 있음.
- Hardware : 통신 모듈
① V2X Module
V2X 통신표준은 크게 DSRC 방식과 C-V2X 방식이 있음.
DSRC(WAVE) 통신 표준 기반, C-V2X(LTE, 5G) 통신 표준 기반 V2X 통신 모듈 모두 개발완료, 해외 데모를 진행
② V2X OBU
V2X OBU(On Board Unit)에는 V2X 통신 외 LTE 통신, WiFi 통신, 블루투스 통신,GPS 위치 측위기능, 차량용 CAN/Ethernet Interface를 통한 차량 정보수집 처리기능 등 다양한 통신기술이 포함, '20년 DSRC/ C-V2X Dual Active Software Stack을 서울 CITS에 공급
③ V2X based Smart Antenna
Smart Antenna는 기존 샤크안테나에 다른 통신 안테나를 통합화하고, 그 밑에 V2X 통신모듈을 장착화한 구조
④ RSU(Road Side Unit)
DSRC/LTE Dual 통신 기반과 DSRC/C-V2X Dual 통신 기반의 RSU를 독자적으로 설계
- Hardware : 자율주행 센서
- SVM 시스템 제품
: SVM(Surround View Monitoring)은 차량 전·후·좌·우에 4개의 카메라를 장착하고 수집된 이미지를 연결하여 차량 주변의 사각 지역이 없이 360도의 영상을 나타내면서 도로 운행시 혹은 주차시 추돌을 예방하는 기술
∴ 자율주행통신사업(V2X 통신기술) 경쟁우위 요소
- 국내 상장기업 최초 V2X 핵심 H/W 및 S/W 기술 자체 개발
- 국내 상장기업 유일 V2X 설계/개발/생산 라인시설 보유기업
- DSRC 뿐만 아니라 C-V2X(Cellular 통신 기반의 최첨단 Connectivity) 통신 기술 구현
- 다양한 통신용 반도체 칩 활용을 통해 원가 경쟁력 확보
※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
<화학사업 부문>
- 전자급 Solvent/반도체용 Monomer/디스플레이용 Polymer 관련 합성 원재료인 전자용 케미컬과 페인트 원재료인 공업용 케미칼로 분류
- 페인트 원재료와 반도체, 디스플레이 PR의 원재료
- 식각공정 진행: 국내 식각시장 점유율 1위
- 21년 3분기 기준 전체 매출 中 전자사업 38%, 화학사업 62% 매출 점유
2. 지배구조
3. 주요 연구개발 활동
4. 재무상태 및 차트분석
5. 향후 전망 예측
- SK 컨소시엄으로 매출이 기대되나, 표면에 기업명이 드러나지 않아서인지 주가는 큰 폭의 상승은 하지 않고 있음.
- 오히려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이 오는날, 기다림을 이기지 못한 기존 매수자들의 물량 던지기가 나오는 분위기임.(22/2/8)
- 자율주행 대장주라는 건 어느 정도 인식이 된 것처럼 보이는데, 지지부진한 주가로 지친듯한 느낌.
- 추후 자율주행이 메타버스처럼 메인 섹터가 되는 시기에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그때 차량 무선충전에 대한 시너지가 이어진다면 가파른 성장을 보이겠지만, 두 가지 이슈가 연속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은 희망사항임.
- 과연 자율주행이 화두가 되는 해가 올 해가 될 것인가가 문제이지, 이슈가 된다면 반드시 성장할 종목이라는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