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Weekly 경제 지표

반드시 주목해야 할 금리들

by 허랭이 2024. 9. 29.
반응형

투자를 잘 하고 싶은 분들은 여러 가지 금리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시장에는 봐야한다는 지표들은 많은데 종류가 너무 많아서 이걸 매일 어떻게 보고 있나 싶기도하고,

다 볼 수 없으니 주목해야 할 지표들이 무엇인지도 선뜻 선정하기 어렵습니다.

우리가 봐야할 것들에는 금리, 환율, 몇 가지 중요 지수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토대로 현재의 경제 상황을 판단하고

경제 지표 → 섹터 분석 → 기업 분석 순으로 좁혀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첫번째로 금리가 무엇이고, 어디서 확인하고, 어떻게 보는지, 무엇을 시사하는지 알아봅시다.

주로 다음과 같은 금리에 주목하면 좋습니다.

1. 기준금리

중앙은행이 설정하는 기준금리는 전체 경제에 영향을 미쳐요. 금리가 오르면 대출이 어려워지고 소비가 줄어들어 주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기준 금리 상승 → 대출 ↓ → 주가 ↓

- 기준 금리 상승 → 대출 ↑ → 주가 ↑

* 검색 경로

- 포털 사이트 : 한국은행 검색 → 금융 ·경제 스냅샷 → 기준금리 및 콜금리

 

2. 채권 금리

특히 장기채 금리는 주식과의 비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매력이 상승해 주식에서 자금이 빠질 수 있어요. 주로 10년 만기 미국채를 주로 봅니다.

- 채권 금리 상승 → 대출 ↓ → 주가 ↓

- 채권 금리 상승 → 대출 ↑ → 주가 ↑

* 검색 경로

- 포털 사이트 : '미국 국채 10년 ' , '한국 국채 10년' 검색

 

채권의 '가격'을 보는게 아니라 채권의 '금리'를 보는 것입니다.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위에 보시는 것은 금리입니다. 현재 10년간 금리를 보면 다소 높은 편에 속합니다.

대략적으로 미국은 3, 한국은 2.7이하로 내려가면 주식 or 부동산으로 갈아타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정해봅니다.

3. 기업 대출 금리

기업들이 자금을 빌릴 때의 금리도 중요해요. 대출 금리가 높아지면 기업의 투자와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 기업 대출 금리 상승 → 기업 투자 ↓ → 주가 ↓

- 기업 대출 금리 상승 → 기업 투자 ↑ → 주가 ↑

* 검색 경로

- 포털 사이트 : 한국은행 검색 → 금융 ·경제 스냅샷 → 금융기관 여수신 → 예금은행 기업대출금리

단기적으로 상승한 모습인데 과거에 비해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현재 수준은 우려할만큼은 아니다라고 보여지며 참고용으로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4. 인플레이션율

금리는 인플레이션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인플레이션이 높으면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주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 인플레이션율 상승 → 금리 상승 → 주가 ↓

- 인플레이션율 하락 → 금리 하락 → 주가 ↑

* 검색 경로

- 포털 사이트 : 한국은행 검색 → 금융 ·경제 스냅샷 → 인플레이션 검색

어차피 인플레는 금리와 연관되어서 금리만 봐도 될 것 같지만, 현재 물가가 어느 국면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한다는 측면에서 참고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물가는 현재 물가에서 내려가지 않을 것이며, 지금의 물가가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레 받아들여질 진통의 기간이 2~3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이 네 가지의 지표를 매주 레포팅하고 이 들의 비중을 곱해서 주관적인 해석을 하려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환율 등 다른 지표들을 비교하여 지금이 좋은 시기인지, 어떤 섹터의 어떤 종목에 주력하는게 좋을지 주관적인 의견을 매주 제시하려 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분석이라 참고만 하시는게 좋을 것 같구요.

 

반응형